홈 > 주요사업 > 사업 현황
방송광고 사전심의 헌법소헌 및 위헌 판결
- 방송광고의 법적사전심의에 대해 헌법소헌을 통해 폐지를 이끌어냄(2008년)
정부 및 각종 단체의 제도(규제)개선협의회 참여
- 온라인, 모바일, 방송 등 각종 규제개혁협의회 참여
- 회원 의견 전달 및 규제개선 건의
광고주 권리를 침해하는 각종 법률 개선 촉구
- 부당한 광고규제 법률의 입법 또는 시행에 대해 광고주의 권리를 침해하는 부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이의 시정을 관철시킴
- 방송법, 미디어렙법(위헌소송), 옥외광고물시행령, 표시광고관련법제정 등 협회 의견 게진 및 자문
ABC제도 선도
- 1990년 한국ABC협회에 발족에 주도적 역할을 하고 신문발행부수공사(ABC)제도 정착을 위해 기금을 조성하여 1995년 한국ABC협회에 80억원의 기금 전달
방송 및 방송광고시장 선진화 촉구
- 방송 및 방송광고 선진화 연구를 통한 정책 건의
광고에 부과되는 준조세 거부
- 옥외광고물에 부과하고 있는 체육진흥기금, 방송광고에서 조성하는 공익자금 등 광고에서 조성하고 있는 각종 기금을 기업에 불필요한 부담을 주는 준조세로 간주하고 이의 철폐를 촉구
방송광고관련 규제법 개정
- 방송법 시행령 개정으로 고착화된 방송프로그램의 8/100로 정해진 방송광고량을 10/100으로 환원할 것을 건의하여 시정되었고, 광고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중간CM 허용을 건의하고 있음
방송광고요금 인상 억제를 통한 기업 비용 절감
옥외광고요금 조정 및 합리적 광고관행 조성
신문광고비 인상율, 인상시기 협의 조정
인쇄매체수용자조사
- 회원사들의 효율적인 인쇄매체 광고 집행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1만가구 대상으로 인쇄매체수용자조사를 실시, 회원사에 제공
인터넷수용자행태조사
- 합리적인 인터넷 광고전략 수립 지원을 위해 회원사에 조사자료 제공
옥외광고효과측정모델연구
- 회원사들의 효율적인 옥외광고 집행을 위한 효과 측정 모델 자료 제공
광고경기실사지수(ASI : Advertising Survey Index) 조사
- 주요 업종의 광고경기 동향을 매월 조사하여 발표함으로써 광고시장을 전망하고, 기업경기와 광고비의 연관성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회원사에 제공
방송매체수용자조사
- 회원사들의 방송광고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방송매체수용자 행태 조사 실시 및 회원사 자료제공
방송선진화정책연구
- 새 정부에 방송 및 방송광고 정책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관련 정책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진단하고, 정책 개선 방안 제시
케이블TV방송및광고활성화방안 연구 및 시청행태조사
- 케이블가입가구 1,000만 시대를 맞아 케이블TV광고효과 검증 및 시청자행태 분석
언론사와 정례적인 간담회 운영
- 언론사의 경영진 및 편집간부와 회원사간 정례적인 모임을 통해 기업과 언론의 상호이해 증진에 기여하고 있음
언론사 초청 간친회 운영
- 언론사 대표이사, 임원, 보도·편집간부를 초청하여 기업의 대표이사 또는 임원과의 간친회를 개최함으로써 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해 깊이있고 구체적인 의견 교환 및 이해 증진 도모
소비자단체장 초청 간담회 운영
-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기업의 입장을 전달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시상
- 1992년부터 소비자단체와 공동으로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을 제정하여 시행
- 환경부와 연대 '환경상' 선정
분과위원회 운영
- 광고 관련 각종 현안은 5개 분과위원회에서 회원들이 직접 방향을 결정하여 처리
광고위원회
- 광고주 실무부서장 위주로 구성된 광고주협회 Brain집단
- 광고를 둘러싸고 있는 각종 광고관련산업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협의 조정
홍보위원회
- 회원들 공동광고, 경제계 홍보 등의 사업 전개
뉴미디어위원회
- 뉴미디어 및 반론보도닷컴 관련 이슈 논의
- 마케팅의 새로운 트렌드 소개, 광고 현안 연구, 회원들의 케이스 스터디,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
광고·마케팅 정보 공유
출판
- 월간 < KAA저널 >, 연감 < 애드 디렉토리 > 등을 발간, 회원사에 제공
광고주 교육, 세미나, 워크숍
- 회원사 광고담당 신입 및 중견사원 합동연수, 세미나, 워크숍 개최
사이비언론 고발
- 사이비 언론사로부터의 부당한 압력에 대해 협회 차원에서 대처
국제교류 활동
- 한국광고주협회는 WFA(세계광고주연맹)의 회원국으로 1999년 5월 서울에서 전세계 광고주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99년 WFA World Congress를 성공적으로 개최
- ANA(미국광고주협회), IAA(국제광고협회) 등과 연계된 공동 사업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