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1993년 제정된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역대 수상작 자료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여 좋은 광고를 선정, 시상함으로써 광고문화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인식을 높이고 건강한 광고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1993년 제정 이후, 국내에서 유일하게 소비자가 직접 심사하는 광고제로 광고주들이 가장 받고 싶어 하는 광고상이면서 동시에 광고주나 광고제작자들에게 소비자가 원하는 광고를 만드는 데에 지침이 되고 있다.

소비자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기업·브랜드의 가치 및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12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공동으로 주최하고 기존 소비자가 선택한 좋은 광고상에서 소비자가 뽑은 좋은광고상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주최

한국광고주협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출품 분야

  • 1) TV 부문
    • TV 매체를 통해 송출된 모든 광고물
    • 업종 분류 기준에 따라 카테고리별로 구분해 출품
      A) 기업PR·ESG B) 전기전자·정보통신 C) 음식료품
      D) 의약·교육·출판·화장품·패션·기타 E) 수송·화학·건설·유통·금융 F) 정부공익
  • 2) 디지털 부문
    • 인터넷·모바일 등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모든 형태의 광고물
      제작 목적 및 콘텐츠 성격에 따라 구분해 출품
      A)디지털 퍼포먼스 광고 B)브랜디드 콘텐츠 C)인터랙티브·체험형 광고
  • 3) OOH(Out Of Home) 부문
    • 옥내외 공간에 설치·운영된 디지털 기반/체험형 옥외광고물
      (디지털 사이니지, 공공미디어보드, 교통시설 내 DID, 인터랙션 기반 콘텐츠, 공간 체험형 광고 등)
      *인쇄 기반 OOH 광고물(포스터, 래핑)은 인쇄 부문에 출품
  • 4) 인쇄 부문
    • 신문·잡지·OOH 등 인쇄 형태 광고물 전반
      *OOH 인쇄형 광고물 포함
  • 5) 오디오 부문
    • TV·라디오·웹오디오 등 매체에 관계없이 음성 기반으로 제작된 모든 광고물
      ※ 디지털·OOH 출품작 중 오디오 중심 광고는 MP3로 별도 출품 가능

시상부문 (총 41점)

  • 9개 부문 총 41점
  • 대상(2), 장관상(3), 광고주협회장상(1), 소비자협의회장상(1)
  • TV(12), 디지털 퍼포먼스 광고(14), OOH(4), 인쇄(3), 오디오(1) 부문 좋은 광고상
시상부문
구분 시상 점수 비고
대상 2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3점
광고주협회장상 1점
소비자단체협의회장상 1점
좋은광고상 TV 12점 기업PR/ESG (2)
전기전자/정보통신 (2)
음식료품 (2)
의약/교육/출판/화장품/패션/기타 (2)
수송/화학/건설/유통/금융 (2)
공공(정부)/공익광고 (2)
디지털 퍼포먼스 광고 14점 디지털 광고
브랜디드콘텐츠
인터랙티브/체험형 광고
OOH 4점
인쇄 3점
오디오 1점
총계 41점
  • ※ 좋은 광고상 ‘TV부문’은 카테고리별 시상
  • ※ 디지털부문은 부문 통합 시상 예정
  • ※ 출품 상황에 따라 시상 편수는 변경될 수 있음

심사방법

심사방법
심사절차 내용
1차 심사 학계 및 광고전문가, 소비자 단체 심사
2차 심사 100명의 소비자단체 및 대학생 등 100명에 의한 소비자 심사
3차 심사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회원 단체 및 학계

심사기준

  • 광고의 창의성이 돋보이고 질적 수준을 높인 광고
  • 소비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한 광고
  • 지속가능한 발전과 광고문화 창달에 기여한 광고

2025년 소비자가 선택한 좋은 광고상 시상식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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